Google 사이트 확인: googlee426025c80bb268a.html 거대 기술 기업의 메타버스 실현 모호함에 대해
본문 바로가기
XR. AI. 현실 그리고 미래 사회 Life

거대 기술 기업의 메타버스 실현 모호함에 대해

by 멘텟 2024. 2. 16.
728x90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메타까지

메타버스는 디지털과 현실 세계를 연결하는 새로운 차원이지만, 그 구현은 아직 초기 단계에 불과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메타 등의 기업들은 이러한 비전을 추구하고 있지만, 기술적 한계와 사회적, 법적 문제 등 여러 도전을 극복해야 합니다. 이러한 도전들은 메타버스의 최종 형태와 그것이 우리의 삶에 미치는 영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될 것입니다.

 

메타, 그리고 마이크로소프트 메타버스 경쟁

미국 빅테크 기업 마이크로소프트(MS)와 메타 플랫폼스(메타)는 메타버스 분야의 '양대 산맥'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이들 기업은 메타버스 열풍에 동참하여, 엔비디아·퀄컴·이케아·소니·알리바바·화웨이 등 총 35개 기업·기관들과 더불어 

'메타버스 표준 럼(MSF)'에 회원사로 참여했습니다. 엔비디아의 닐 트레벳 개발 생태계 담당 이사가 포럼을 이끌고 있으나 실질적인 포럼은 MS·메타가 주도하고 있습니다. 

 

사티아 나델라 MS 대표는 지난해 5월부터 '메타버스'를 언급하며 사측의 핵심 비전으로 제시해왔습니다. 그는 올 5월 MS가 개최한 '빌드 2022'에서도 "디지털 트윈, AI 자동화, 빅데이터, 가상증강현실(VR·AR) 등 메타버스 기술은 산업계 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사람과 사물 사이 상호작용이 가상세계로 넘어가는 '디지털 전환'은 막을 수 없는 흐름"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마크 저커버그 메타 대표 역시 지난해 10월 사명을 페이스북에서 메타 플랫폼스로 바꾼 직후 "완전한 메타버스의 구현에는 최소 10년이 걸릴 것"이라고 말한 바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메타까지 큰 기술 회사들이 메타버스를 구현하는 데 있어서의 모호성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이미지를 누르세요.

메타버스 제안 배경

큰 기술회사들은 계속해서 메타버스를 실현하는 도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실제로 이 시점에서 큰 기술 회사들의 도전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 도전은 어디에서 끝날까요? 그렇다면, 우리는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 걸까요?

메타버스는 항상 켜져 있는 온라인 가상 세계로, 증강 현실, 가상현실, 혼합 현실을 통해 현실 세계와 이음새 없이 어우러집니다. 비디오 게임은 그들이 그 일부인 것처럼 당신을 속이지만, 그들은 아닙니다.

암호화폐와 기념품은 메타버스에서 사람들이 실제로 일하고 돈을 벌게 될 것이므로, 메타버스의 통화 및 수단으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2022년 1월에 게임 회사 액티비전 블리자드를 대략 687억 달러에 인수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는 Xbox 제조업체가 게임 분야에서 사업을 확장하는 것으로 해석되었지만, 마이크로소프트가 액티비전 블리자드를 인수한 결정적인 이유는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메타버스 구축에 대한 상업적 가치에 집중했기 때문으로 추정됩니다.
 
메타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플랫폼에 NFT 기능을 도입할 계획이라고도 보고되고 있습니다. 유튜브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판단자들에 따르면, 디지털 권력의 수단으로 간주되는 암호화폐 기념품인 NFT는 메타버스의 핵심 요소가 될 것입니다.
 

메타버스 개념 :  거대 기술 기업들의 메타버스 구현

메타버스라는 용어는 닐 스탭헨슨의 1992년 디스토피아 지혜 소설 '스노 크래시'를 통해 사전에 등장했습니다. 그런데 메타버스는 사회가 통제하는 불법성이 가득한 세계에서의 가상 피난처입니다.

2020년부터 2030년까지의 초기단계에서는 온라인, 디지털 및 가상 세계에서의 메타버스 적용이 일부 산업에서 구현될것입니다.
 
그러나 메타버스 성숙단계인 2031년부터는 플랫폼 및 산업 생태계 간 연결과 통합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러한 통합을 이루는 데는 통일된 데이터 표준, 결제 시스템, 신분 인증이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입니다.
 
메타버스는 윤리적 문제도 존재하지만, 혁신 허브, 기술 혁신을 위한 최첨단 공간을 제공합니다. 성장하는 디지털 경제와 다양한 사용자 경험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 더 이상 메타버스는 모호한 산업이 아닙니다.

거대 기술 기업들의 메타버스 허와실

메타버스에 대한 소문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모두가 그것을 구축하고 있다고 주장하지만, 실제로는 아무도 그렇게 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Metaverse 프로젝트의 도덕성은 문제 중 가장 적습니다. 윤리적 우려는 대규모 기술 기업의 데이터 통제, 개인 정보 보호 및 권력 집중 문제이다. 또한 사용자의 관심과 실용성이 불분명하며 메타버스 채택에 대한 사용자의 회의론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Metaverse의 성공은 추측에 불과하며, 일상생활에 미치는 실질적인 영향은 여전히 불확실합니다.
 

지난 몇 년 동안 사람들은 온라인에서 훨씬 더 많은 시간을 보내기 시작했습니다. 코로나19 대유행은 이를 현기증 나게 가속화했습니다. 재택근무를 하게 된 사무직 근로자들에게 사무실은 순식간에 화면 크기로 축소됐습니다. 같은 이유로 여가 시간 역시 디지털 대안을 찾아야 했습니다.
 
영화관이 문을 닫고, 바가 문을 닫고, 파티가 불가능한 상황에서, 지루한 사람들은 비디오 게임을 하고 밈 스톡 뒤집기, 게임하기와 같은 게임화된 활동에 참여하는 데 지나치게 많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한 가지 흥미로운 사실은 불과 2년 전, 2021년 10월 Facebook의 Meta 리브랜딩 이전에는 적어도 Google Trends에 따르면 "Metaverse"라는 단어가 온라인에 거의 등록되지 않았다는 사실입니다. 그러나 이에 대해 적극적으로 이야기하는 소수의 사람들은 모두 특정 암호화폐, 블록체인 및 개인 정보 보호 기술의 경이로움에 열광하며 주장합니다.
 
암호화폐 또는 암호화폐에 인접한 제품(예: NFT 사진). 어떤 경우에는 두 가지가 게임과 암호화폐 금융이라는 이상한 키메라로 합쳐져 가난한 사람들의 수익원인 NFT 기반 비디오 게임인 Axie Infinity와 같은 온라인 유료 게임 세계를 만들었습니다. 이러한 Meta의 도박은 상황이 지속될 것이라는 것이며 결국 더 빠른 인터넷, 더 나은 VR, 더 기능적인 온라인 경제를 통해 차세대 인터넷인 Metaverse로 진화할 것이라는 점이라는 것입니다.
 
메타버스 장점 한 가지만 꼽자면, 수익화입니다. 가상 자산, NFT 및 가상 상거래를 통한 새로운 수익원 창출 가능성이 큽니다.

거대 기술 기업의 메타버스 실현. MS와 Meta. 인류에 대한 도박?

거대 기술 회사들이 공상 과학 소설을 선택하는 것이 반드시 나쁜 것은 아니지만, 정말로 그래야 한다면 적어도 스타트랙의 흥얼거리는 컴퓨터를 노골적으로 모델로 삼은 Amazon의 Echo와 같은 유토피아적인 작품을 선택해 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거대 기술기업 마이크로소프트(MS)는 현재 검색엔진, 클라우드 서비스, 오피스 툴에 이어 메타버스 플랫폼 '메쉬(Mesh)'에도 챗GPT 기술을 도입하고 상용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이미지를 누르시면 확대됩니다.

메타는 검색 엔진이나 계산기와 같은 소프트웨어 사용법을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AI 언어 모델 '툴포머'(Toolformer)를 공개했습니다. 언어 모델이 외부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확장하는 기능입니다.
 
즉 음성이나 텍스트로 명령하면 사람처럼 컴퓨터 작업을 수행합니다. 사람처럼 마우스를 클릭하거나 스크롤 기능을 사용해 인터넷을 검색하거나 스프레드시트와 같은 도구에서 문맥이 의미하는 바를 추론해 인간이 파악조차 못 한 일을 도울 수 있습니다. 이런 AI 모델이 상용화되면 사람은 더 이상 소프트웨어 도구나 컴퓨터 언어를 배울 필요가 없게 됩니다. 인간에게는 무서운 기능입니다.

결론

이번 시간에는 거대 기술 기업들의 메타버스 실현 모호함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시장전문업체들은 글로벌 메타버스 시장 규모가 2024년에 약 8000억 달러(약 1046조 4000억 원)를 넘어설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현재 메타버스 로드맵으로 시장 태동기로 보고 있으며, 관련 기술이 점차 고도화되고 향후 5~10년 안에 초기단계의 메타버스로 시장이 개화될 것으로 예측합니다.


"오픈 메타버스"로 방향이 설것으로 보이는데 기술 독점이 무너지고 모든 사람이 자신의 데이터와 디지털 자산을 관리하며 사용자가 네트워크 전체의 방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는 잠정적이고 가상적인 프로젝트이지만 현실화될 가능성이 큽니다.

결국 거대 기술 기업의 메타버스 실현 모호함에 대해 "메타버스는 거대 기술 기업이 통제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그들이 만든 메타버스는 전혀 메타버스가 아닐 것이다."라는 메타버스 창시자 브라이언 슈스터의 경고문을 명심해야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거대 기술 기업들의 메타버스 실현 모호함에 대하여라는 주제로 살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