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사이트 확인: googlee426025c80bb268a.html 메타버스(Metaverse) 시대
본문 바로가기
XR. AI. 현실 그리고 미래 사회 Life

메타버스(Metaverse) 시대

by 멘텟 2023. 11. 12.
728x90

메타버스(Metaverse) 시대

메타버스는 가상세계로, 현실과 디지털이 결합하여 상상을 초월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공간입니다. MZ세대를 중심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개인 브랜딩의 무한한 가능성을 제공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메타버스의 미묘한 부분을 탐험하고 개인 브랜드를 구축하고 향상할 수 있는 방법을 살펴봅니다. 현실과 디지털 간의 경계가 흐릿해지면서 전례 없는 기회의 문이 열리고 있는 메타버스 시대가 온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누르면 확대됩니다.

메타버스(Metaverse)의 이해

  • 메타버스: 가상·초월(meta)과 세계·우주(universe)의 합성어로, 이용자들이 아바타를 이용해 게임이나 가상현실(VR)을 즐기는 데 그치지 않고 사회·문화적 활동을 하며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고 보상받을 수 있는 세계를 말합니다.
  • MZ세대의 주목과 함께 메타버스는 미래 신산업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시장 불활성화로 인해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 2022년 우리나라 국민의 메타버스 이용률은 약 4.2%로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국내외 기업들은 메타버스의 성장 가능성을 믿고 다양한 전략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 특히 게임 분야에서는 국내외 게임업체들이 공격적인 신규 투자에 나선 상황입니다.

메타버스(Metaverse) MZ세대 열광. 원격파티(텔레파티) 유행 선도

MZ세대(1980년부터 2010년 사이에 태어난 세대)로 불리는 젊은 세대는 왜 이런 서비스에 열광하는 것일까요? 미국 고등학생들은 코로나19 이후 집에만 머무는 시간이 증가하다 보니 ‘집콕놀이’를 개발했는데, 최근에는 ‘텔레파티(Teleparty)', 즉 원격파티가 대유행입니다. 원격파티는 각기 다른 장소에 있는 여러 명의 친구가 모바일 채팅을 하면서 넷플릭스와 같은 영화를 동시에 감상하고 채팅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MZ세대의 가상 소셜 혁명을 이끄는 텔레파티는 메타버스에서의 연결과 즐거움을 결합합니다. 디지털 패션을 통한 자기표현과 가상 콘서트 등 엔터테인먼트 영역에 혁신을 가져옵니다. 동시에 디지털 피로와 포용성 문제에 직면하며, MZ세대는 이를 해결하려 혁신적으로 접근합니다.

메타버스 회사 및 실제 서비스 사례 : 포트나이트. 제페토

  • MZ세대(1980년부터 2010년 사이에 태어난 세대)로 불리는 젊은 세대가 메타버스와 관련 서비스에 열광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 코로나19로 인해 집에서의 시간이 증가하면서 가상 활동과 원격 소셜 경험에 대한 수요가 높아졌습니다.
  • 미국의 고등학생들은 집에서 보내는 시간을 즐기기 위해 '집콕놀이'와 '텔레파티(Teleparty)'라는 원격파티를 대유행하고 있습니다.
  • MZ세대가 가상 소셜 혁명을 이끄는 텔레파티는 메타버스에서의 연결과 즐거움을 결합합니다.
  • 이들은 디지털 패션을 통한 자기표현과 가상 콘서트 등 엔터테인먼트 영역에서 혁신을 가져옵니다.
  • 동시에 디지털 피로와 포용성 문제에 직면하며, MZ세대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혁신적으로 접근하고 있습니다.

이미지를 누르세요.

  • 포트나이트는 최근 동시접속자수 약 1530만 명을 기록한 대표적인 메타버스 서비스입니다.
  • 이 게임은 에픽게임즈에서 제작한 3인칭 슈팅 게임으로, PVE 콘텐츠인 '세이브 더 월드' 상태와 PVP 콘텐츠인 '배틀로열' 상태, 그리고 '포크리' 상태라는 세 가지를 제공합니다.
  • 포트나이트는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의 감독인 루소 형제가 팬으로 알려져 있어서, 전작인 어벤저스: 인피니티 워와의 협업을 통해 게임 내에서 해당 영화의 상황을 재현한 콘텐츠를 선보였습니다.
  • 북아메리카 대륙에서는 포트나이트에 빠져 약 7,700시간이나 게임을 하는 등의 사례가 있어, 몇몇 학부모들이 에픽게임즈에 집단 소송을 걸었다는 사건도 있었습니다.
  • 또한, 닌텐도의 '동물의 숲' 시리즈, 온라인 게임인 '로블록스', '마인크래프트'도 대표적인 메타버스 서비스로 알려져 있습니다.
  •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메타, 오큘러스, 삼성 등의 전문기업에서 개발한 캐릭터들도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 SK이프렌드바로 보기

하이브는 소스뮤직, 플레디스엔터테인먼트 등 멀티 레이블 체제를 구축하였고, 소속 아티스트로는 방탄소년단, 투모로우 바이 투게더, 세븐틴, 뉴이스트, 여자 친구 등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BTS 정국바로 보기

그리고 국외 메타버스 전문 기업으로 엔비디아, 로블록스,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메타(페이스북), 넷플릭스, 퀄컴, AMD 등이 있습니다.

 

메타버스 종류 및 서비스 특징

메타버스 종류 및 서비스 특징을 열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메타버스 종류. 출처. 브릿지경제. 2022.4

 

메타버스 종류는 크게 증강현실(포켓몬고), 거울세계(구글 어스), 라이프로깅(메타 360), 가상 세계(포트나이트. 세컨드라이프)로 분류되는데 각 유형은 명확하게 분리되기보다는 점차 서로 간의 경계가 허물어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메타버스의 첫 번째 특징으로 가상 정체성(Identity)입니다. 메타버스에서는 록스타, 패션모델 같은 특정 정체성을 가진 아바타가 존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두 번째로는 실제로 사귈 수 있는 친구들(Friends), 세 번째로는 ‘내가 지금 이 공간 안에 존재한다’는 감각을 만들어내는 몰입감(Immersive)이 중요합니다.

 

메타버스 구현 필수 환경 요소

메타버스를 제대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어떤 기술들이 필요할까요? 우선 가상현실을 담은 컴퓨터 그래픽 디자인이 떠오릅니다. 더불어 사운드, 하이파이 영상, 블록체인, 5G(5세대 이동통신) 기술도 중요합니다. 음향은 설득력 있는 가상 세계를 만드는 데 핵심 역할을 담당합니다. 소리가 감정을 전달하기 때문입니다.

 

가상세계 메타버스 전망

이미지를 누르면 확대됩니다.

  • 전 세계 메타버스 시장은 현재 약 5%로 시작 단계에 불과하며, 무궁무진한 시장이 열려있음을 의미합니다.
  • 글로벌 컨설팅 업체 PwC에 따르면, 2019년 전 세계 VR·AR, MR 시장은 약 464억 달러(한화 약 51조 원)였으며, 2030년에는 약 1조 5000억 달러(한화 약 1649조 원)로 약 30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 공공부문에서는 지자체가 현실 도시를 가상으로 제작하는 메타버스 트윈도시(Twin City) 프로젝트가 진행 중입니다. 이 프로젝트는 프랑스의 파리와 한국의 서울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 금융가들은 앞으로 10년 안에 대형 제조업체들이 B2B 메타버스 플랫폼 형태로 패러다임 전환을 겪을 것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 이는 4차 산업혁명이 메타버스를 기반으로 실체화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결 론

이번 시간에는 열풍을 몰고 있는 메타버스 MZ세대 시장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결과적으로 우리가 살아가는 있는 현실세계 크기만큼 가상공간의 세계, 이에 따른 새로운 서비스와의 만남, 새로운 사업 기회가 우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MZ세대는 개인의 행복과 즐거움 추구를 우선시합니다. 메타버스는 즐거움과 행복을 누릴 수 있는 하나의 축제의 장입니다. 앞으로 더욱 많은 MZ 세대들이 이용하여 블루오션의 선구자가 될 것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