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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TT의 부상과 포스트 공유 시대의 도래

by 멘텟 2023. 11.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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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TT의 부상과 포스트 공유 시대의 도래

OTT(Over-The-Top) 서비스의 급성장은 미디어 산업에 새로운 시대를 예고합니다. 이제 사용자들은 전통적인 미디어 공유의 한계를 넘어, 개인화된 콘텐츠를 자유롭게 선택하고 즐길 수 있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콘텐츠의 제작과 배포 방식에 혁신을 가져오며, 미디어 소비 문화를 새롭게 형성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와 OTT 플랫폼의 세계

넷플릭스와 OTT 플랫폼의 세계는 계정 공유 관행의 변화와 함께 새로운 시대로 진입하고 있습니다. 이 칼럼에서는 다음과 같은 변화하는 특성들을 탐구합니다:

  • 계정 공유의 변화: 넷플릭스를 비롯한 OTT 서비스들이 계정 공유 관행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는지 분석합니다.
  • 콘텐츠 소비 방식의 영향: 계정 공유의 종말이 사용자의 콘텐츠 소비 방식에 어떤 새로운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봅니다.
  • 구독 모델에 미치는 영향: 새로운 정책이 구독 모델과 사용자의 구독 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탐험합니다.

최근 넷플릭스는 계정 공유를 막기 위해 추가 요금을 부과하는 정책을 발표했습니다. 기존에는 최대 4명이 동시 접속 가능한 프리미엄 요금제가 있어서 여러 명이 1/n 금액으로 나누어 파티를 맺고 계정을 공유해 이용했지만, 이제는 추가 요금을 지불해야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OTT의 포스트 공유 시대. 변화하는 환경을 탐색하다는 주제로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넷플릭스 계정 공유 정책 변화 내용

최근 넷플릭스가 2023년 11월부터 계정 공유를 단속하겠다고 선언하였습니다. 동시에 티빙도 이에 따라 2023년 12월부터 계정 공유 제한과 혁신적인 광고 기반 멤버십 강화 계획을 발표였습니다.

 

1. 추가 요금 지불

추가 요금 5000원을 지불함으로써 "추가 회원 자리 구매"를 하는 방법과 한 달에 최소 한 번 모바일 기기가 회원이 거주하는 집의 인터넷 IP로 접속할 경우에 해당하여 같은 가구로 인정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 추가 회원 자리 개수

추가 요금을 통한 추가 회원 자리는 무제한이 아니며, 프리미엄 계정은 최대 2개, 스탠더드 계정은 1개의 가구 외 이용자를 추가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넷플릭스의 계정 공유 정책 변경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습니다. 반면 넷플릭스 측에서는 수익성 개선을 위해 불가피한 선택이라는 입장입니다. 앞으로 넷플릭스는 계정 공유를 막기 위해 더욱 강력한 대책을 내놓을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라 소비자들의 반응도 달라질 것입니다.

 

3. 넷플릭스, TVING 계정 공유 제한 및 광고형 멤버십 전격 도입

정책을 완화하면서 계정 공유 제한의 근거를 살펴보았습니다. 같은 집에 거주하지 않는 개인 간의 계정 공유 금지가 주목을 받으며 진화하는 사용자 액세스 역학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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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광고형 멤버십 : 가격 패러다임의 변화
광고형 멤버십 모델을 자세히 살펴보면 전략적 변화가 드러납니다. 사용자는 저렴한 구독 비용으로 콘텐츠에 액세스 할 수 있으며 그 대가로 광고에 노출됩니다. 우리는 이 과감한 가격 책정 실험이 사용자 경험에 미치는 영향과 잠재적인 성공 여부를 분석할 필요가 있습니다.

 

5. 변화의 원인 : 가입자 확대 경쟁 심화 요인
OTT 서비스가 유례없는 성장을 보이면서 가입자 기반을 확대하려는 움직임이 새로운 정점에 도달했습니다.

 

6. 넷플릭스, TVING OTT 사업자의 고민
OTT 사업자가 직면한 과제는 가입자가 정점에 달했다는 것이며, 기존 구독료로는 수익을 창출하기 어렵다는 사실을 발견했다는 것입니다.

 

7. 패러다임 전환의 효과 분석. OTT 서비스 이용자 부담 증가
이러한 정책 변경의 영향은 이제 증가된 부담에 직면한 사용자에게까지 확대되고 있습니다. 우리는 사용자가 직면할 수 있는 잠재적인 문제와 이것이 OTT 소비 환경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에 대하여 생각할 필요가 있습니다.

 

8. 넷플릭스, TVING OTT 서비스 차별화 약화
정책의 의도하지 않은 결과는 다양한 OTT 서비스가 제공하는 고유한 가치 제안이 희석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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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넷플릭스, TVING OTT 광고시장 경쟁 심화
광고시장의 경쟁 심화는 이제 어제오늘 이야기가 아닙니다. 블루오션은 옛말입니다.

 

10. OTT 업계 동향 복습
Disney Plus는 Amazon Prime Video에 대해서도 넷플릭스와 유사한 제한을 계획 중입니다.

OTT와 포스트 공유 시대의 미래

OTT 서비스는 미디어 소비의 미래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중심의 콘텐츠 접근 방식은 선택의 다양성을 제공하며, 미디어 산업에 지속적인 혁신을 촉진하고 있습니다. 개인화와 편의성은 이제 뉴미디어의 표준이 되었으며, OTT 플랫폼은 이러한 변화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포스트 공유 시대의 미래는 더욱 통합적이고 상호 연결된 미디어 경험으로 나아갈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OTT 서비스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는 차별화된 콘텐츠와 사용자 친화적인 정책이 중요하합니다. 시청자의 한 사람으로 계속 주시하겠습니다.

 

'포스트 계정 공유' 시대의 넷플릭스는 사용자 개인화와 데이터 보안에 더욱 중점을 둘 것입니다. 구독 모델은 더욱 세분화되며, 사용자는 개별적인 콘텐츠 경험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OTT 플랫폼 간 경쟁을 촉진하고, 콘텐츠와 서비스 혁신으로 이어질 전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