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사이트 확인: googlee426025c80bb268a.html 미래 사회. 코로나19로 인한 변화
본문 바로가기
XR. AI. 현실 그리고 미래 사회 Life

미래 사회. 코로나19로 인한 변화

by 멘텟 2023. 11. 30.
728x90

코로나 19. COVID 19 이후 3~4년이 지난 현재 발생 전후의 산업, 경제, 생활의 맥락을 살펴보는 것은 미래사회를 사는 우리에게 중요할 것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진화하는 소비자 인식과 라이프스타일 변화는 산업 변화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현재 상황에서 변화하는 소비자 환경을 이해하고 몇 가지 사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썸네일
이미지를 누르시면 연결됩니다.

 

코로나19 이후 우리 사회는 정치, 경제, 교육 등 많은 분야로부터 영향을 끼치면서 변모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이후의 미래사회 모습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미래사회 변화 2가지

1. 경제적 영향

 

주식시장 급락
소비자 심리 약화
봉쇄 명령 및 활동에 미치는 영향
뉴노멀 시대 도래

 

2. 미래 사회 재정의 계기

 

새로운 세계경제질서
유래 : 2008년 금융위기 이후
특징 : 저성장, 저인플레이션, 저금리, 높은 실업률
디지털 중심으로 라이프 스타일 변화

 

코로나19 팬데믹이 산업에 미치는 영향

 

코로나19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전염성이 매우 높다는 것입니다. 여행 제한, 이동 제한, 사회적 거리 두기 및 집에 머물기 권장 사항으로 인해 여행, 관광, 교통, 스포츠, 문화, 엔터테인먼트 등 많은 오프라인 기반 산업의 운영이 중단되었습니다.

 

미래 사회 코로나19로 인한 변화. 어두운 그림자 속 성장 산업 주목

 

이러한 어려움 속에서도 일부 산업에서는 성장 기회를 찾았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소비자 활동이 디지털 중심으로 이동하면서 디지털 기반 다양한 산업이 주목을 받았습니다. 예를 들어, 무점포 소매업은 전년도에 비해 소매 판매가 크게 증가했습니다. 2003년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사태 당시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이 성장한 것처럼, 코로나19 확산도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 성장의 촉매제가 되었습니다.

 

미래 사회 코로나19로 인한 변화. 온라인 시장의 부흥

전통적으로 오프라인 매장과 연관되어 있던 럭셔리 브랜드는 온라인에서도, 특히 '럭셔리' 카테고리에서 눈에 띄는 매출 성장을 보였습니다.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립스틱 효과'(어려운 시기에 저렴한 명품 판매 증가)는 지속됐습니다. 최근 몇 년간 소소한 즐거움에 중점을 두는 것을 연상시키는 이러한 추세는 온라인 명품 소비가 증가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이에 대응하여 소매업체와 명품 브랜드 모두 온라인 환경에 맞게 전략을 적극적으로 조정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변화.  재택근무(시장) 태동

 

 

코로나19에 대한 사회적 반응은 실내, 더 정확하게는 가정 내 활동으로의 전환으로 볼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정부는 야외 활동 최소화, 사회적 거리두기, 집에 머물기를 권장했습니다. 많은 국가에서는 여행 제한을 포함한 엄격한 조치를 시행했습니다. 그 결과 노동, 소비, 여가, 사회활동의 상당 부분이 가정 내에서 이루어지면서 재택근무를

채택하는 기업들이 증가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변화.  원격근무 그리고 학습

원격 근무는 가장 초기이자 가장 주목할만한 적응 중 하나였습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원격근무를 뉴노멀(New Normal)로 인식하면서 임직원 모두 원격근무에 대한 인식이 바뀌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현재 진행 중인 전염병 속에서 대학에서 유치원에 이르기까지 온라인 학습을 준비하는 교육 부문에도 적용됩니다.

 

원격근무와 학습이 보편화되면서, 확립된 시스템이 없는 기업과 학교는 외부 솔루션으로 눈을 돌렸습니다. Zoom, Slack 및 Microsoft Teams와 같은 커뮤니케이션 도구는 원격 작업에서 인기를 얻었으며, ClassIn과 같은 스타트업과 네이버 밴드와 같은 기존 플랫폼은 온라인 학습을 지원하도록 적응했습니다. 화상회의 앱 줌(Zoom)은 가상회의로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었지만 보안 문제에 직면해 데이터 유출과 무단 접근에 대한 우려도 있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변화.  위기에 처한 광고,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한 광고 전문가들

코로나19로 인하여 다른 많은 산업과 마찬가지로 광고 산업도 수익 감소에 직면했습니다. 이마케터는 중국 광고시장 규모 축소와 코로나19로 인한 불확실성 지속에 대한 우려를 반영해 글로벌 광고비 지출 추정치를 수정했습니다. 미국 IAB(Interactive Advertising Bureau)의 조사에 따르면 미디어 기획자와 광고주를 포함한 응답자의 약 70%가 2020년 광고비 지출을 중단하거나 수정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반적인 광고비 지출 감소는 기존 전략과 전술을 위기 상황에 맞게 조정할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변화된 상황에 맞지 않는 메시지는 평소보다 더 심각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고려 사항이 중요합니다.

2024를 향하는 지금은 조금 어려운 대외 환경이지만 광고를 하기에는 좋은 시기입니다.

 

이상과 같이 코로나19 이후의 사회구조 변화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참고사이트

World Economic Forum (세계 경제 포럼)

McKinsey & Company (맥킨지 앤드 컴퍼니)